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유한대학교

학과소개

유한대학교 자동화공학과는 기계, 전기, 전자 분야 중 실용적인 학문을 학습하여 기업 현장에서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이전의 학과 이름이 메카트로닉스공학과였는데 2022년부터 학과 이름을 이해하기 쉽도록 바꾸게 되었습니다.

어떤 자격증
취득할 수 있나요?

생산자동화 산업기사, 기계설계 산업기사

졸업 후에는
무슨 일을 하나요?

PLC을 활용하는 자동화 분야, CAD를 활용한 기계 및 기구 설계 분야, MCU를 활용한 IoT 분야로 취업을 하며, 기계나 전기전자 관련 학과로 편입을 하기도 합니다.

학과만의
차별점은 뭔가요?

우리 학과는 자동화를 실현하기 위한 산업계의 멀티플레이어(multi-player)를 양성하는 것이 다른 학과와 크게 다른 점입니다. 그래서 기계, 전기, 전자 분야 중 실용적인 내용을 다양하게 배웁니다. 배울게 많아서 힘들지만 내용이 실용적이어서 재미가 있고 취업에서 빛을 발하는 학과입니다.

학과의특ㆍ장점

우리 학과는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를 매년 6월에 개최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4,5명씩 팀을 이뤄서 자동화의 5대 요소인 센서, 모터, 프로세서, 소프트웨어,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이루는 자동화 시스템을 설계합니다. 그 다음 부품을 구매하고 조립하고 프로그래밍하여 작품을 만들어 전시합니다. 경진대회 당일에는 후배들과 방문자들이 평가하여 1등 팀에게 학생회에서 시상을 하고, 모든 팀의 작품은 학생들의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portfolio)가 됩니다.

졸업생인터뷰

“취업하려고 하니 선택할 수 있는 분야가 넓어 좋았어요!”

학교 다닐 때는 그냥 학과에서 배우는 내용이 재미 있어서 즐겁게 하기만 했었는데 졸업하고 나니 취업할 때 정말 유리하더라고요. 학과에서 기계, 전기전자 등을 다양하게 배우니 지원할 수 있는 분야가 정말 넓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SK하이닉스에 지원할 때 학과에서 배운 내용(PLC)을 자기소개서에 적었었는데, 면접 때 그것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문을 받았고 배운 내용을 말씀드린 것뿐인데 합격을 하였습니다. 학과와 교수님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2021년 졸업생 이○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