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유한대학교

안전소방학과 건축소방설비전공

학과소개

안전소방학과 건축소방설비전공은 사회에 봉사하고 책임을 질 줄 아는 인간 교육의 바탕 위에 산업현장에서 성실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건축소방설비는 건축물의 화재와 재난으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소방분야와 쾌적하고 편리한 실내 환경을 조성하는 설비분야를 아우르는 학문으로, 건물의 소방, 방재, ·난방, 환기, ·배수위생, 자동제어, 가스 설비 등 건축물의 모든 설비를 설계하고 시공, 관리하는 학문입니다.

근대에 들어 건축물의 기능을 적절히 유지하기 위한 설계, 시공 및 관리 능력을 갖춘 유능한 중견기술인이 많이 필요한 상황임에 따라 소방과 실내 환경에 관련된 각종 설비의 이론과 실습 교육을 통해 실무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어떤 자격증
취득할 수 있나요?

소방설비산업기사(기계)/소방설비산업기사(전기)/위험물 산업기사

건축설비산업기사/공조냉동산업기사/건설안전산업기사/가스설비산업기사

 

졸업 후에는
무슨 일을 하나요?

소방공무원, 소방공기업, 소방설비설계·감리 전문회사, 소방설비시공 전문회사, 소방설비점검 전문회사, 종합건설회사, 건축설비설계·감리 전문회사, 건축설비시공 전문회사, 시설관리 전문회사, 각종 기계설비 제작회사, 주택건설회사, 건축설계회사, 엔지니어링회사, 기술사사무소, 안전진단전문기관, 건설품질검사 전문기관, 유지관리회사, 건설교육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학과만의
차별점은 뭔가요?

· 소방설비와 건축설비가 통합된 교육과정으로 폭넓은 진출 분야와 전문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 정부재정지원 사업인 LINC+, LINC3.0 사업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학과로 수준높은 시설과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 대한설비협회, 기계설비 산업체, 동문 등 다양한 주체들이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학과의특ㆍ장점

· 최고수준으로 구축된 실습실에서 밀도 높은 전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35년의 전통과 역사를 지니고 있어 업계에서 일하시는 많은 선배님들이 앞에서 끌어주는 동문회가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 높은 취업률(75%, 2022년 대학정보공시 기준)을 자랑하기에 자신감을 가지고 꾸준히 하겠다는 마음가짐이 있다면 충분히 취업이 가능합니다.

졸업생인터뷰

건축소방설비학과 졸업 후 제가 현재 느끼는 점은 사람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건축소방설비학과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건축설비, 소방계열은 젊은 인재가 매우 필요한 시점으로 건축소방설비학과에 오신다는 것은 가장 탄탄한 길을 선택하시는 것이라고 감히 말씀 드릴수 있습니다.

  

2021년 졸업생 송○용, GS건설